2012년 11월 19일 월요일

#Dropboxspacerace 한국대학 순위 재정렬!

매일 쓰는 서비스 중 하나인 드랍박스에서 Space Race 라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학교 계정으로 사인업하면 해당 학교 학생들이 많이 신청한 만큼 무료 공간을 더 주는 것이다!

나는 이번 학기 들어서 용량문제도 있고 새출발 하는 느낌으로 드랍박스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전에 쓰던 학교 계정을 사용하면 더 많은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스페이스 레이스에 참여했더니 11GB를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전세계 대학별 랭킹도 제공하지만 한국 대학만을 대상으로도 랭킹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경쟁심리를 자극하기 충분하다. (드랍박스 잘 하고 있다!)
South Korea Leaderboard

랭킹은 Number of space racers라고 해서 이 프로모션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 숫자가 많은 순서대로 보여준다. 그런데 문득 든 생각이 학교마다 학생 숫자가 다를 텐데 전체 학생수가 많은 학교일 수록 유리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 등수를 전체 학생수 대비 프로모션 참가 학생 비율로 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꼭 바쁠때 이런걸 해보고 싶어진다)

시간을 많이 쓸 순 없으니 일단 10위까지 등수만 다시 짜보기로 마음먹었다. 대학별 정원수의 정확한 수치를 모으기엔 귀찮으니 위키피디아의 힘을 빌렸다. (위키피디아는 학교별 총 정원수 집계 시점이 다르지만 디테일한 숫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학부생과 대학원생 숫자중 학부생만 넣을까 대학원생수도 포함할까 잠깐 고민했는데 내가 대학원생고 이 학교 계정을 활성화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포함시키기로 했다. (교수&교직원 숫자는 가볍게 스킵!)

그리하야 엑셀에 학부생과 대학원생 정원을 쭉쭉 입력했다. 그리고 sum함수로 학부생과 대학원생 수를 합한 다음 현재 프로모션에 참가중인 학생 숫자를 입력했다. 이제 백분율을 구할 타이밍!

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그렇다면 백분율 내림차순으로 정렬한다면?

두구두구~

짠!




포항공대와 카이스트가 박빙의 선두승부를 펼치고 있다!!
드랍박스 용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으니 학생 여러분들~ 많이 참여합시다!!! :)